본문

행정서비스헌장제

행정서비스헌장이란?

행정기관이 시민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분야별로 이행기준과 내용, 제공방법, 절차, 잘못된 상황에 대한 시정 및 보상내용 등을 구체적으로 정해 공표하여 이의 실천을 서민에게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행정서비스 헌장 전문

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헌장 전문

문경시청 전 직원은 행정서비스의 권리주체가 시민임을 갚이 인식하고, 고객 감동의 행정서비스 제공과 문화관광 웰빙의 고장 문경을 위하여 부서별 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목표달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 Ⅰ. 우리는 고객을 내 가족 같이 맞이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행정처리결과에 대하여 감동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Ⅱ. 우리는 고객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신뢰와 투명성 확보를 위해 신속한 정보제공을 해 드리겠습니다.
  3. Ⅲ. 우리는 행정에 고객 여러분의 참여를 위해 다양한 의견 접수창구를 마련하고, 제시된 의견은 적극 반영토록 노력하겠습니다.
  4. Ⅳ. 우리는 고객의 불만·불편사항을 적극적으로 시정하겠으며, 잘못된 서비스에 대하여 적극 보상하겠습니다.
  5. Ⅴ. 우리는 행정서비스 실천에 따른 고객 만족도를 평가받아 그 결과를 공표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목표를 실천하기 위하여 부서별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기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수행할 것을 다짐합니다.

업무분야별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다운로드

아래 해당부서를 클릭하시면 각 업무분야별 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위로

고객에 대한 자세

  1.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사무실 입구에 직원 좌석배치도와 사무실내 담당별 안내판을 부착하여 10초이내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본 직원이 "어서 오십시오" 라고 30˚로 인사한 후 친절히 응대하여 담당자를 찾아 드리겠습니다.
    • 업무 처리중 고객이 방문하실 경우 5초이내 하던 일을 멈추고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하며 우선 응대하겠습니다.
    •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자리에서 일어서서 "안녕히 가십시오" 등 30˚로 끝인사를 하겠습니다.
  2. 2. 전화를 이용하시는 고객에 대한 자세
    •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등) 부서명+성명"으로 친절하고 공손하게 인사말을 하겠습니다.
    • 담당자 부재 시는 사유, 통화 가능 시간, 전화번호를 안내해 드리겠으며, 담당자에게 전달 후 30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 또는 다른 부서로 전화를 바꿔드릴 경우에는 부서명과 전화번호 안내후 연결해 드리고, 전화를 마칠 때에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전화를 먼저 끊으신 후 3초 뒤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
  3. 3. 우편, PC통신을 이용하시는 고객에 대한 자세
    • 우편 접수일 경우 접수후 24시간이내에 우선 전화로 정보를 제공하고 3일 이내에 서면으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PC통신, 인터넷 접수의 경우 24시간 이내에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4. 4. 고객을 방문하는 자세
    • 현장방문이 필요한 경우에는 방문예정 24시간 이전에 전화로 방문목적과 시간을 약속하여 방문토록 하겠습니다.
    • 방문 출발 30분전 전화로 연락드리고, 방문시에는 공무원증 제시와 방문 목적의 설명, 명함, 또는 연락처를 꼭 알려드려 실명행정을 하겠습니다.
  5. 5. 민원사무를 처리하는 자세
    • 처리 기간이 30일 이상인 민원의 경우 처음 통보는 15일 이내, 다음의 처리상황은 7일마다 진행 상황을 반드시 알려드려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겠습니다.
    • 행정기관 내부적으로 확인 가능한 첨부서류는 요구하지 않겠으며, 각종 인·허가 수리의 결정(결재)후 3시간 이내 전화나 메일로 먼저 알려 드리겠습니다.
    • 신청 민원에 대한 불가처분이나 고객에게 불이익 처분이 있는 경우 관계 법령을 알려 드리고(또는 법령 사본)불가사유와 대안 제시, 이의신청 방법 등을 통보 3시간 전에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이 페이지를 내 SNS로 보내기
공유
위로
행정서비스헌장제페이지의 홈페이지URL 정보를담고 있는 QR Code 입니다. 홈페이지 주소는 http://gbmg.go.kr/open.content/ko/e.application/public.service.charter/whole.sentence/ 입니다.
QR Code

왼쪽 QR Code에 휴대폰 카메라를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이 됩니다.

이 QR Code는 현재 보시는  < 행정서비스헌장제 페이지 >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본 페이지의 관리부서는 총무과 자치행정담당 (☎ 054-550-6082)입니다.

새로운 도약 일등 문경 전자민원창구

  • 바로가기

    실과소
    문경시 읍면종류
    경상북도자치단체
    유관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