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돌리네습지와 읍실마을
마르지 않는 물줄기가 빚어낸 생태 찻사발 ‘문경돌리네습지’수억년에 걸쳐 만들어진 사발 모양의 문경돌리네습지는 산북면 우곡리 굴봉산 정상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희귀하며 국내에는 유일한 ‘돌리네+습지’ 지형의 특이성과 멸종위기 야생동물 8종, 희귀식물 4종 포함 932종에 달하는 생물다양성의 가치를 인정받아 2024년 2월 2일 우리나라 25번째 람사르 습지로 지정되었습니다. 읍실마을은 돌리네습지를 삶의 터전으로 살아가던 우곡1리 주민들의 보금자리이자 돌리네습지와 함께 해온 주민들의 문화와 역사를 품은 유서 깊은 마을입니다.
'문경돌리네습지와 읍실마을'은 2023년 10월 환경부 지정 국가 생태관광지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생태관광지역 한눈에 보기
돌리네습지 전망대
돌리네습지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이자 가장 인기 있는 포토존입니다. 전망대 꼭대기에 올라서서 보면 돌리네가 접시모양이라는 걸 확실히 알 수 있어요. 옛날 옛적 물이 가득 차서 배가 넘나들었다는 배넘이산도 저 멀리 보입니다.
문의처 : 문경시청 환경보호과
연락처 : 054-550-6188
생태탐방 데크
상습침수구간에 농로로 사용되었던 콘크리트 포장을 걷어내고 야생동물의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않게 높이를 높여 데크를 설치했습니다. 흐드러진 물억새와 사초군락, 물에 잠긴 버드나무와 우뚝 솟은 미루나무가 자아내는 습지의 고즈넉한 분위기를 만끽해보세요.
문의처 : 문경시청 환경보호과
연락처 : 054-550-6188
산국정원
습지에 자생하는 산국이 군락을 이루어 나만의 정원같은 아늑한 느낌이 듭니다. 가을에 노랗게 물든 산국 사이로 걸으면 밀려오는 국화 향에 흠뻑 취할 수 있습니다.
문의처 : 문경시청 환경보호과
연락처 : 054-550-6188
돌리네 소공원 · 읍실마을
읍실마을에는 동제를 지낼 때 소원지를 태우는 풍습이 있습니다. 소원지를 써서 돌리네 소공원에 있는 소원함에 넣으면 매년 동젯날 읍실마을 사람들이 여러분의 소원을 빌어줄 거예요. 마을 입구에 들어서면 돌리네습지를 본딴 벽화가 여러분을 가장 먼저 맞이합니다. 돌리네습지에 대한 애정이 곳곳에 담겨 있는 읍실마을도 꼭 둘러보세요.
문의처 : 문경시청 환경보호과
연락처 : 054-550-6188
추천 체험 프로그램
어린이·청소년·어른 모두 함께 즐기는 생태탐방 프로그램!
- 스탬프투어: 문경돌리네습지에 숨겨진 일곱 개의 스탬프를 찾아 리플렛에 찍어 글자 퍼즐을 완성하면 기념품 증정
- 포스팅투어: 문경돌리네습지에서 나만의 포토존을 찾아 인증샷을 찍어 SNS 계정에 포스팅하면 기념품 증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