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분야별정보

긍정의 힘! YES 문경!

가스 누출

가스(도시가스)가 누출 되었을 때

가스는 원래 냄새나 색깔이 없지만 누출 되었을 때 쉽게 알 수 있도록 불쾌한 냄새가 나는 물질인 부취제(메르캅탄류)를 섞어서 공급합니다. 그러므로 사용자들은 가스를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냄새를 맡아 가스가 누출되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점화하는 습관을 생활화 하셔야 합니다. 가스를 사용하다보면 여러 가지 이유로 자칫 누출되는 경우를 당하기도 하는데, 가스가 누출되거나 그 밖의 이상을 발견하였을 때에는 절대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응급조치를 하면서 즉시, 가스판매업소나 도시가스 관리대행업소에 연락하여 적절한 조치를 받으시면 됩니다.

가정에서 가스(도시가스)가 새면 이렇게 하세요

  • 가스냄새로 가스가 새는 것을 발견하면 먼저 연소기의 점화콕과 중간밸브, 용기밸브를 잠궈서 가스공급을 차단하고, 창문과 출입문을 등을 활짝 열어 누출된 가스를 밖으로 몰아내고 신선한 공기로 환기 시킵니다. LPG의 경우에는 공기보다 무겁기 때문에 방바닥으로 가라앉으므로 침착히 빗자루 등으로 쓸어내듯 환기를 시켜야 합니다.
  • 이때, 급하다고 환풍기나 선풍기 등을 사용하면 스위치 조작시 발생하는 스파크에 의해서 점화되어 폭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전기기구는 절대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 그리고 아파트나 연립주택 등에서는 이웃에 알려서 도움을 받고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한 후, LPG 판매점이나 도시가스 지역관리소에 연락하여 필요한 조치를 받고 안전함을 확인한 후, 다시 사용해야 합니다.

가스(도시가스) 누술시 응급 조치사항입니다.

LPG나 도시가스
흡입했을 경우

독성은 없지만 가스를 대량으로 흡입하면 산소결핍을 일으키므로 신선한 공기가 통하는 장소로 옮기고, 호흡이 곤란한 때는 인공호흡, 산소흡입 등을 실시해야 합니다.

LPG에 의해 동상을 입은 경우

갑자기 따뜻하게 하지 말고 냉수등으로 서서히 따뜻하게해야 합니다. 환부는 가제 등으로 보호하여 의사의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의류가 얼어서 떼어내기 어려울 경우는 무리하게 떼어내지 말고 그 주위부분을 잘라내도록해야 합니다.

화상을 입은 경우

깨끗한 물로 30분 이상 식히고 가능한 빨리 의사의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화상을 받은 부위의 물집 등을 터트려서는 안되고 환부를 가제 등으로 보호한 후 즉시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염소나 암모니아
흡입했을 경우

대량으로 흡입한 경우는 인공호흡을 실시하고 입과 입으로 하는 인공호흡은 실시하지 않습니다. 환자를 통풍이 잘되는 장소로 이동시켜 안정을 취하도록 하고 인근 병원으로 후송하여 의사의 지시에 따릅니다. 이물질을 투여하지 않습니다.

피부에 오염되었을 경우

환부를 다량의 물로서 세척해야 합니다. 암모니아에 오염된 경우는 레몬과즙, 2%초산용액, 2%붕산용액을 사용하여 세척해야 합니다. 염소가스에 의해 오염된 경우는 연고나 바르는 약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페이지 담당자
  • 일자리경제과 (054-550-6238)
최종 수정일자
2018-04-03
페이지 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