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맞춤복지

긍정의 힘! YES 문경!

장례정보

장례절차

  • 임 종(臨終)
    • 임종이란 운명하는 것을 말합니다. 임종이 가까워지면 평소에 입던 옷 중에서 흰색이나 엷은 색의 깨끗한 옷을 골라 갈아 입히고 방을 깨끗하게 치워 모시고 머리를 동쪽으로 두어 눕힙니다. 가족들이 곁에 모시고 안팎을 고요히 하며 손발을 잡고 엄숙히 운명을 지킵니다. 만약 병자가 운명하기 전에 보고 싶어하는 친족이 있으면, 연락하여 임종순간을 지켜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병자의 유언이 있으면 침착한 마음으로 기록하거나 녹음해 둡니다.
  • 수 시(收屍)
    • 운명하면, 먼저 눈을 곱게 감도록 쓸어 내리고 몸을 반듯하게 한 다음 시신이 굳기 전에 손발이 굽어지지 않게 곧게 펴서 남자는 왼손을 위로하고 여자는 오른손을 위로하여 배 위에 올려놓고 두발을 똑바로 모아서 백지나 붕대로 묶습니다. 머리는 약간 높게 괴고, 깨끗한 솜으로 입과 코와 귀를 막아 벌레 등의 침입과 오수의 누출을 방지합니다. 얼굴에 백포를 씌우고 발끝까지 흰 천으로 덮은 다음 병풍이나 장막으로 가립니다.
  • 발 상(發喪)
    • 초상을 알리고 상례를 시작하는 절차입니다. 근제(槿弟)라고 쓰인 등을 달아 놓거나 상중(喪中) 또는 기중(忌中)이라 쓰인 네모난 종이를 대문에 붙여 초상을 알립니다. 수시가 끝나면 가족들은 검소한 옷으로 갈아 입고 애도를 표합니다.
  • 호 상(護喪)
    • 인척 중 장례 경험이 풍부한 사람을 호상(상주를 대신해서 상례 전반을 주관하는 사람)으로 정합니다. 호상과 상주는 장례집행에 관한 장례방법, 발인일시 및 장소, 의례절차, 부고의 범위와 방법, 각종신고, 장의사와의 협의내용 사항을 결정합니다.
  • 부 고(訃告)
    • 호상은 상주와 의논하여 고인이나 상주와 가까운 친척과 친지들에게 부고를 보냅니다. 부고에는 반드시 장일과 장지를 기록해야 합니다.
  • 염 습(殮襲)
    • 운명한지 만 하루가 지나면 시신을 깨끗이 닦고 수의를 입힙니다. 죽은 남자의 염은 남자근친이 하고 죽은 여자의 염은 여자근친이 해야 합니다. 옷을 입히는 일도 죽은 이가 남자면 남자 근친이 하고 여자면 여자 근친이 합니다. 모든 옷을 단번에 입히기 위해서 웃옷은 속저고리부터 도포나 활옷까지 전부 겹쳐서 소매를 한데 꿰어 놓고, 아래옷은 속바지부터 치마나 겉 바지까지 모두 겹쳐서 가랑이를 한데 꿰어 놓습니다. 수의를 다 입힌 다음 손발을 가지런히 놓고 가는 배로 죄어 맵니다.
  • 반 함(飯含)
    • 반함은 죽은 이의 입에 버드나무로 만든 숟가락으로 불린 쌀과 동전 혹은 구슬 등을 물리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반함을 저승에 가서 써야 할 식량과 재물이라는 의미도 있고 시신의 빈곳을 채운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 입 관(入棺)
    • 주검을 관에 넣는 일입니다. 시신과 관 벽 사이의 공간을 깨끗한 벽지나 마포, 고인이 입던 옷 등으로 채워 시신이 관 안에서 흔들리지 않도록 합니다. 입관시 넣어 드리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같이 넣습니다. 관 위에, 고인이 남자일 경우 "직함·본관·성명의 널" 이라 쓰고 여자일 경우는 "유인·본관·성씨의 널" 이라고 쓰고 장지로 싼 뒤 노끈으로 묶습니다.
  • 영 좌(靈座)
    • 입관 후에는 병풍을 치고 영좌를 설치하고 고인의 사진을 모신 다음 촛불을 켜고 분향을 합니다. 고인이 생전에 사용하던 물건들도 진설 하기도 합니다.
  • 성 복(成服)
    • 입관이 끝나고 영좌를 마련한 뒤 상제와 복인(상복을 입은 사람)은 성복(정식으로 상복을 입는다는 뜻)을 합니다. 요즘은 전통 상복인 굴건제복을 입는 경우는 드뭅니다. 흰색이나 검정색의 한복이나 검정색의 양복을 입습니다. 남자는 검은 양복에 무늬 없는 흰 와이셔츠를 입고 검은 넥타이를 매며, 여자는 흰색치마 저고리를 입고 흰색 버선과 고무신을 신습니다. 집안의 생활 양식에 따라 여자 상제들은 검은색 양장을 하기도 합니다. 복인은 검은색 헝겊이나 삼베로 만든 완장이나 상장을 착용합니다. 성복을 한 후에는 조문객의 문상을 받습니다.

하관절차

  • 광중을 파기전에 산신제를 올립니다. (전통식)
  • 영정이나 혼백을 편안한 곳에 모십니다.
  • 하관 후 좌향을 바로 잡습니다.
  • 명정을 덮습니다.
  • 폐백(청실, 홍실)을 드립니다. (전통식)
  • 횡대를 덮습니다.
  • 하관예배, 하관예절을 드립니다. (각종 종교의식을 따릅니다.)
  • 헌화 합니다. (각종 종교의식에 따릅니다.)
  • 흙을 덮은 후 달구질을 합니다.
  • 평토제를 모십니다.
  • 반혼제를 모십니다.

※ 각 지방 풍습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조문예절

  • 조문가는시간
    • 가까운 친척 친지 가운데서 상을 당했다는 연락이 오면, 가급적 빨리 상가에 가서 상제를 도와 장의준비를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가에 가면 우선 상제들을 위로하고 장의 절차, 예산 관계 등을 상의합니다. 할 일을 서로 분담하여 책임 있게 수행해 줘야 합니다. 내용도 잘 모르면서 이일 저일에 참견하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또한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도 복장을 바르게 하고 영위에 분향 재배 합니다. 상주에게 정중한 태도로 예절을 잊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즉시 달려가서 도와주어야 하는 경우가 아닌 사람은 상가에서 성복이 끝나기를 기다립니다. 상을 당한 직후에는 조문객을 맞을 준비가 안 되어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스스럼없는 사이라면 염습이나 입관을 마친 뒤에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현대에는 별로 괘념치 않고 돌아가신 직후 조문 하여도 무방합니다.
  • 조문객의 옷차림
    • 남성조문객
      • 현대의 장례예절에서는 검정색 양복이 원칙입니다.
      • 검정색 양복이 준비되지 못한 경우 감색이나 회색도 실례가 되지 않습니다.
      • 와이셔츠는 반드시 흰색으로 넥타이,양말,구두는 검정색으로 합니다.
    • 여성조문객
      • 검정색 상의에 검정색 스커트를 입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 주름치마는 폭이 넓어서 앉아도 신경이 쓰이지 않아 편리합니다.
      • 검정색 구두에 무늬가 없는 검정색 스타킹이 좋습니다.
      • 그밖에 장갑이나 핸드백도 검정색으로 통일시킵니다.
      • 또한 되도록 색채화장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조문시 삼가해야 할일
    • 유족을 붙잡고 계속해서 말을 시키는 것은 실례가 됩니다.
    • 장의 진행에 불편을 주고 유족에게 정신적 피로감을 주기 때문입니다.
    • 반가운 친구나 친지를 만나더라도 큰소리로 이름을 부르지 말아야 됩니다.
    • 낮은 목소리로 조심스럽게 말하고 조문이 끝난 뒤 밖에서 따로 이야기 하도록 합니다.
    • 고인의 사망 원인,경위 등을 유족에게 상세하게 묻는 것은 실례가 됩니다.
  • 조문절차
    • 외투는 대문 밖에서 벗어 둡니다.
    • 상제에게 목례를 합니다.
    • 영정 앞에 무릎 꿇고 분향을 합니다.
    • 향나무를 깎은 나무 향이면 왼손을 오른손 목에 바칩니다.
    • 오른손 엄지와 검지로 향을 집어서 향로 불 위에 놓습니다.
    • 만수향과 같이 만들어진 향(선향 : 線香)이면 하나만 집어서 성냥불이나 촛불에 붙입니다.
    • 선향은 하나로 충분합니다.
    • 여러 개일 경우 모아서 불을 끄더라도 꽂을 때는 하나씩 꽂아야 합니다.
    • 향에 붙은 불은 손가락으로 가만히 잡아서 끄던가 왼손을 가볍게 흔들어 끕니다.
    • 향불은 절대로 입으로 불어서 끄지 말아야 합니다.
    • 다음 두 손으로 향로에 꽂습니다.
    • 영정에 재배하고 한 걸음 물러서서 상제에게 절을 하고 위로의 인사말을 합니다.
  • 인사(절)방법
    • 남자의 앉은 절
      • 오른손이 위로 가도록 두 손을 맞잡는다.(평상시에는 왼손이 위로 가도록 맞잡는다.)
      • 맞잡은 손을 가슴 높이까지 올린다. (큰절의 경우 맞잡은 손을 눈높이까지 올린다.)
      • 맞잡은 손으로 땅을 짚고 꿇어 앉는다.
      • 이마를 손등에 대고 몸을 숙여 절한다. (큰절의 경우 평절에 비해 몸을 조금 더 숙이고,절을 한 상태에서 조금 더 머문다.)
      • 오른쪽 무릎을 먼저 세우면서 일어난다.
      • 맞잡은 손을 가슴 높이까지 올렸다 내리고 약간 물러나면서 목례한다. (큰 절의 경우 같은 손을 눈 높이까지 올렸다 내리고, 같은 절을 한번 더 한 다음 목례하면 뒤로 물러난다.)
      • 앉은 절을 하고 앉음으로써 절이 끝나는 것이다. 그러나 영전에서는 앉지 않고 그대로 물러난다. 조문의 경우에는 절을 마치고 서로 무릎을 꿇은 상태에서 인사말을 나눈다.
    • 남자의 선 절
      • 자세를 바로 하고 선다.
      • 두 손을 양 옆에 둔 채 몸을 30도 정도 굽힌다.(큰 경례의 경우 45도 이상 깊숙이 숙인다.)
      • 자세를 바로 하고 목례하면서 뒤로 물러난다.
    • 여자의 앉은 절 (큰절)
      • 왼손이 위로 가도록 두 손을 맞잡고 선다.(평상시에는 오른손을 위로 하여 잡는다.)
      • 맞잡은 손을 눈 높이까지 올린다.
      • 무릎을 꿇고 앉는다.
      • 몸을 깊이 숙여 절한다.
      • 위의 순서와 같이 한번 더 절한 다음 목례를 하면서 뒤로 물러난다.
      • 평상시에는 다시 앉아야 하지만 영전에서는 그대로 물러난다.
    • 여자의 앉은 절(평절)
      • 공손한 자세에서 두 손을 자연스럽게 양 옆에 둔다.
      • 두 무릎을 꿇고 앉는다.
      • 허리를 20도 정도 굽히고 양손을 앞으로 향하여 바닥을 짚는다. (양손의 넓이는 어깨 너비로 한다.)
      • 자세를 바로 하고 일어난 다음 목례하면서 뒤로 물러난다.
      • 다시 앉는다. 앉은 상태에서 인사말을 나눈다.
  • 조문시인사말
    • 상재의 부모인 경우
      • 상사에 얼마나 애통하십니까", "친환(親患)으로 그토록 초민(焦悶)하시더니 이렇게 상을 당하시어 얼마나 망극하십니까"
      • "환중이시라는 소식을 듣고도 찾아 뵈옵지 못하여 죄송하기 짝이 없습니다"
      • "그토록 효성을 다하셨는데도 춘추가 높으셔서 인지 회춘을 못하시고 일을 당하셔서 더욱 애통하시겠습니다."
      • "망극한 일을 당하셔서 어떻게 말씀드려야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 망극(罔極)이란 말은 부모상(父母喪)에만 쓰입니다.
    • 상제의 아내인 경우
      • "위로할 말씀이 없습니다"
      • "옛말에 고분지통(叩盆之痛)이라 했는데 얼마나 섭섭하십니까"
        *고분지통(叩盆之痛) : 아내가 죽었을 때 물동이를 두드리며 슬퍼했다는 장자(莊子)의 고사에서 나온 말입니다. 고분지통(鼓盆之痛)이라고도 합니다. (叩)= 두드릴 고
    • 상제의 남편인 경우
      • "상사에 어떻게 말씀 여쭐지 모르겠습니다"
      • "천붕지통(天崩之痛)에 슬픔이 오죽하십니까." "하늘이 무너진다는 말씀이 있는데, 얼마나 애통하십니까"
        *천붕지통(天崩之痛) : 하늘이 무너지는 듯한 아픔이라는 뜻으로 "남편이 죽은 슬픔"을 이르는 말입니다.
    • 상제의 형제인 경우
      • "백씨(伯氏) 상을 당하셔서 얼마나 비감하십니까?"
      • "할반지통(割半之痛)이 오죽하시겠습니까"
        *할반지통(割半之痛) : 몸의 절반을 베어내는 아픔이란 뜻으로 그 "형제자매가 죽은 슬픔"을 이르는 말입니다.
        *백씨(伯氏) : 남의 맏형의 존댓말입니다.
        *중씨(仲氏) : 남의 둘째 형의 높임말입니다.
        *계씨(季氏) : 남의 사내 아우에 대한 높임말입니다.
    • 자녀가 죽었을 때 그 부모에게
      • "얼마나 상심하십니까"
      • "참척(慘慽)을 보셔서 얼마나 마음이 아프십니까"
      • "참경(慘景)을 당하시어 얼마나 비통하십니까"
        *참척(慘慽) : 자손이 부모나 조부모에 앞서 죽은 일을 뜻합니다.
        *참경(慘景) : 끔찍하고 참혹한 광경을 뜻하는 말입니다.
    • 인사말 예시
      • 조객이 먼저 빈소에 곡재배(哭再拜)합니다.
      • 상주에게 절을 하고 꿇어 앉아 정중한 말씨로 예를 표합니다.
      • 조객 : 상사말씀 무슨 말씀 여쭈오리까.
      • 상주 : 모두 저의 죄가 많은 탓인가 봅니다.
      • 조객 : 대고를 당하시니 얼마나 애통하십니까.
      • 상주 : 원로에 이토록 수고하여 주시니 송구하옵니다.
      • 조객 : 병환이 침중하시더니 상사까지 당하시니 오죽 망극하오리까.
      • 상주 : 망극하기 그지 없습니다.
  • 조장·조전
    • 불가피한 사정으로 문상을 갈 수 없을 때에는 편지(弔狀)나 조전(弔電)을보냅니다. 부고(訃告)를 냈는데도 문상을 오지 않았거나 조장 또는 조전조차 보내오지 않은 사람과는 평생 동안 말도 않고 대면도 하지 않는 것이 예전의 풍습이 있었다고 합니다.
  • 조위금전달
    • 조위금 봉투에는 초상의 경우 '부의(賻儀)'라 쓰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그밖에 '근조(謹弔)', '조의(弔 儀)', '전의(奠儀)', '향촉대(香燭臺)'라고 쓰기도 합니다.
    • 조위금 봉투 안에는 단자(單子)를 쓴다. 단자란 부조하는 물건의 수량이나 이름을 적은 종이를 말합니다.단자란 흰 종이에 쓰는데 단자를 접을 때 세로로 세번정도 접고 아래에 1cm정도를 가로로 접어 올리면 됩니다.단자를 보낼 때에는 가능하면 조의(弔儀) 문구나 이름 등이 접히지 않도록 합니다.
    • 부조하는 물목이 돈일 경우에는 단자에 '금 ○○원'이라 씁니다. 영수증을 쓰듯이 '일금 ○○원정'으로 쓰지 않도록 합니다. 부조 물목이 돈이 아닐 경우 '금 ○○원' 대신 '광목 ○필' '백지 ○○권'으로 기재합니다.
    • 부조하는 사람의 이름 뒤에는 아무것도 쓰지 않아도 되지만 '근정(謹呈), '근상(謹上)'이라고 쓰기도 합니다. 아도 무방합니다.
    • 단자의 마지막 부분에'○○댁(宅) 호상소 입납(護喪所入納)'이나 '○○상가(喪家) 호상소 귀중'과 같이 쓰기도 합니다. 요즘은 호상소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쓰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 집안에 따라서는 별도로 조의금을 접수하지 않고 함(函)을 비치하여 조의금을 받기도 합니다.
    • 자기가 집안 풍습이나 신봉하는 종교가 다르더라도 조상을 갔을 경우 해당 상가의 가풍에 따라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망인이 연만(年晩)하여 돌아가셨을 때 일반에서는 호상(好喪)이라 하여 웃고 떠드는 일이 있습니다.
    • 그러나 웃고 떠드는 일은 삼가시는 것이 예의입니다. 호상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페이지 담당자
  • 시니어장애인과 (054-550-6684)
최종 수정일자
2018-04-04
페이지 만족도